워드프레스의 장점중 하나인, 뛰어난 관리자 페이지, 한번 맛보면 쉽게 빠져나갈 수 없습니다.

외모메뉴대부분의 의뢰인 분들은, 고객에게 보여지는 외모에만 신경쓰지만, 사실 관리자 페이지도 잘 만들어 놓으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관리자 대쉬보드 메뉴를 수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플러그인들이 있기는 하지만, 플러그인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할 경우 속도에 영향을 미칠수 있고, 메모리를 많이 차지해서 서버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서버 부담은 곧 속도 저하 현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혹은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즉, 필요한 기능외에 불필요한 부가기능을 탑재한 플러그인을 많이 쓰게되면 성능 최적화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관리자 화면에 메뉴를 추가하는 것과 같은 부분은,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워드프레스의 탁월한 메커니즘인 hooking으로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단 아래의 코드를 보시죠~

설명을 드리면,

1. add_action으로 어드민 페이지(관리자 대쉬보드)가 호출될 때, hooking하여 수행할 함수를 지정합니다. 함수명은 register_custom_menu_page 입니다.

즉, 대쉬보드가 화면에 표시될때, register_custom_menu_page가 실행됩니다.

2. register_custom_menu_page는 add_menu_page라는 함수를 호출합니다.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함수의 쓰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와 비교하시면서 파라미터들을 확인해 보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php 
add_menu_page( $page_title, $menu_title, $capability, $menu_slug, $function, $icon_url, $position ); 
?>

아이콘을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기어(gear)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3.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함수에서 호출하는 함수 custom_menu_page 에서 실제 화면을 출력(echo)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hr 과 같은 태그를 넣은 것은, 어드민 바에 의해 가려지는 부분을 차지하기 위한 작은 팁입니다. ^^

메뉴가 표시될 위치를 정하고 싶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하셔서 적절한 위치에 넣으시면 됩니다.
예제에서는 6번을 명시하여(함수 가장 마지막 파라미터), 글(Posts) 다음에 메뉴를 배치한 경우입니다.

 2 Dashboard
 4 Separator
 5 Posts
 10 Media
 15 Links
 20 Pages
 25 Comments
 59 Separator
 60 Appearance
 65 Plugins
 70 Users
 75 Tools
 80 Settings
 99 Separator

예를 들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알림판 동영상 매뉴얼 메뉴

위의 예는 관리자 메뉴를 활용한 한 예입니다.
재원에이전시에서는 관리자메뉴에 동영상 매뉴얼 메뉴를 추가하여 관리자에게 스마트하게 매뉴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상품소개 페이지
https://jewonagency.com/wordpress